내과

HOME > 내과 >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Diabetes mellitus) 이란?

당뇨병은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으로 인한 탄수화물,지질,단백질 등의 만성적인 대사장애와 이에 따른 만성적 혈관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으로 정의합니다. 당뇨병은 소변(요)에서 나온다는 데서 그 이름이 지어진 병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인 병입니다. 모든 활동을 위해서는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가 에너지원이 되어야 하는데 포도당이 세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몸 안에 인슐린이 모자라서 포도당 이용이 되지 않아 혈중의 포도당이 과잉된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은 병의 원인이나 자연경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있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

혈액검사를 통해서 진단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 한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당뇨병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다뇨, 다갈, 다식의 증상이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 밖에 피로, 감염증, 가려움, 신경통, 시력장애 등이 올 수 있고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방법

  1. 철저한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정상 수준의 혈당을 유지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 단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기술과 효과적인 자기 관리방법 등을 배워야 합니다.
  2. 식사요법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관리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일부는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만으로도 고혈당, 고지혈증, 고혈압 등제2형 당뇨병과 연관된 대사 이상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과체중일 경우에는 체중 감소를 위하여 식사의 총 열량을 줄여야 합니다. 열량제한은 체중 감소 전이라도 혈당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환자에서 운동은 많은 장점이 있으나, 운동에 따른 위험도 있기 때문에, 환자의 당뇨병 상태나 심혈관계의 상태에 따라 개별화된 운동요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당뇨병 환자는 운동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당뇨병성 만성합병증, 심혈관 질환의 유무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